반응형

연준 금리 인상과 상승하는 SQQQ 주가

 

 

 요즘 연속적인 연준 금리인상이 화제인데요.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가 상당히 올라서 올라간 물가와 이로인한 금리인상이 화제입니다. 증시하락이 금리인상에만 원인이 있지 않지만,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금리인상과 요즘 주목받는 인버스 ETF SQQQ주가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연준 금리 인상

 

 
 

 

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금리를 올리고 있습니다. 3월 17일부터 0.25퍼센트였던 금리를 서서히 올리고 있습니다. 다음 금리인상 발표는 7월 28이 되겠습니다. 연준은 금리를 3% 이상 유지되어야하는 입장을 발표한 적이 있는만큼, 올해 연말까지 금리가 계속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 인상으로 인한 주가 폭락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6월 10일까지 유가가 폭등하였다.

 

 

처음에 연준이 금리를 올린다고 발표하였을 때, 주씩 판은 크게 휘청였습니다. 저금리로 투자시장으로 쏠리던 흐름이 금리 인상으로 끝물이 되었으니까요. 사실 금리를 올리는 것은 2022년 1월부터 올린다는 말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그 당시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 사이에 대규모 병력 이동을 하고 있다는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금리 인상은 한차례 뒤로 밀리게 됩니다.

 

그리고 2022년 2월 24일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생하였죠. 3월 17일 연준은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악재를 고려해 0.25%만 금리를 올린다고 발표하였습니다.

 

3.17일 이전엔 나스닥 종합 지수가 상당히 감소한 모습이 보입니다. 첫 금리 인상의 소식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투자 심리가 상당히 감소한 것이 커 보입니다. 0.25%라는 생각보다 금리 인상폭이 그다지 크지 않자, 다시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연준에서 2022년 연말까지 더 큰폭으로 금리를 계속 올릴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나스닥 시장이 가파르게 하락했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5월 5일 이전부터 상당히 감소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5월 5일! 기준금리 0.5%라는 빅 스텝이 발표되면서 금리 인상 발표 이후에도 계속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금리가 2단계 상승한 셈이죠. 유의미하게 금리가 올라가고, 연준은 계속 금리를 올린다는 말이 있었죠. 그리고 5월 당시 유가와 천연가스 가격도 상당히 상승하면서 투자 심리가 대폭 감소합니다. 연이어 주가가 감소하다가 이후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금리 인상 발표인 6월 17일 연준은 금리가 무려 0.75%나 상승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발표했습니다. 한 번에 3단계의 금리 인상을 적용한 것이죠. 금리 인상폭이 상당히 높지만 치솟던 유가가 약간의 하락세를 가서 불행 중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상승하는 SQQQ 주가

 

 

 

 

1. 금리 인상

 

2. 전쟁 & 국제 갈등

 

3.원자재값 상승

 

4. 우크라이나 식량수출 제한 & 가뭄으로 인한 식량위기

 

코로나 여파를 수습하기도 모자랄 판에 연이어 악재가 나오고 있습니다.

세계 증시에 위기가 찾아왔을 때, 인버스는 호황을 맞이했습니다.

 

보통 인버스 하면 잠깐의 악재를 대비하는 수단이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코스피는 1500 아래까지 떨어졌었고

한일 무역 갈등 시기에도 코스피가 갑자기 주저앉기 시작했습니다.

 

인버스는 증시가 갑자기 주저앉는 때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연속적인 금리 인상과 전 세계적인 악재로 증시가 무너지자,

인버스에는 비교적 장기간 이득을 보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중 나스닥 3배 인버스 SQQQ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나스닥 100을 기준으로

 

1% 하락하면 무려 3% 이득을 보는 것이죠.

 

반대로 1% 상승하면 3% 손해를 보게 됩니다.

 

연준의 대규모 금리 인상이라는 확정된 악재가 있고

앞서 말했듯이 전 세계는 여러 가지 악재에 시달리고 있어서 인버스가 주목받고 있죠.

 

 

 

 

인버스 잘못 관리하면 위험!

 

 

 

나스닥 종합지수
SQQQ 주가

 

인버스가 이렇게까지 주목받는 경우는 전례 없는 경우입니다. 위의 차트가 그것을 보여줍니다.

차트를 보면 나스닥이 역사에 기록될 정도로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증시는 인플레이션때문에 우상향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악재가 오래가는 경우 잠깐의 인버스 투자는 할만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SQQQ 주가는 3배인 만큼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타이밍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7월 28일 네 번째 금리인상 발표가 나는데 과연 어떻게 될 지 궁급합니다.

 

주의! 본 포스팅은 개인의 생각이 담긴 포스팅입니다.

투자로 발생한 손해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